미트백과

고기 상식, 요리 정보, 생활 꿀팁
미국산 고기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미트백과2019-06-07T12:49:10+00:00

알아두면 유익한 미국산 소고기 등급!

작성일
2020-01-09 11:12
조회
37

 

「 미국산 소고기의 품질 등급을 알아보자! 」

 

 

미국산 소고기에도 품질 등급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오늘은 알아두면 유익한 '미국산 소고기 품질 등급'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미국산 소고기 품질 등급은 총 8가지 입니다."

 

 

미국산 소고기 품질 등급은 'Prime, Choice, Select, Standard, Commercial, Utility, Cutter, Canner' 총 8가지로 나뉩니다.

Prime이 가장 높은 등급이며 순서대로 한 등급씩 내려갑니다. 8가지 등급 중 'Prime, Choice, Select'는 상급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미국산 소고기 품질 등급은 미국 농무부(USDA)의 규정에 따라 크게 마블링과 성숙도로 결정됩니다.

 

 

[ 마블링이란? ]

 

 

마블링(Marbling)은 근내지방도로 육류를 연하게 하고 육즙이 많게 하는 지방의 분포를 말합니다.

마블링이 근육 내에 골고루 존재한다면 상대적으로 결합조직의 입자가 가늘어지고, 근육조직이 연하기 때문에 고기의 맛이 좋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마블링이 많을수록 높은 등급으로 결정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성숙도란? ]

 

 

성숙도(maturity)는 말 그대로 소고기가 얼마나 성숙되었는지를 판단하는데, A, B, C, D, E 총 5단계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A가 가장 좋은 단계인데, 성숙도가 가장 낮다는 뜻입니다. 쉽게 설명해 좋은 등급일수록 나이가 적은 소일 경우가 많다는 뜻입니다.

 

 

「 미국산 소고기 품질 등급 중 최상급 프라임(Prime)은? 」

 

미국산 소고기 중 최상급 등급인 프라임(Prime)은 전체 생산량 중 5~8% 소량만 생산됩니다.

프라임 등급은 미국농무부(USDA)가 마블링과 성숙도를 아래와 같이 판단했을 때 프라임 등급으로 결정됩니다.

 

 

◎ 마블링이 '풍부', '적당히 풍부', '약간 풍부'하다고 판정받았을 경우 (마블링 8~11% 이상)

◎ 성숙도 'A', 'B'등급을 판정받았을 경우

 

 

「 미국산 소고기 품질 등급 중 상급 초이스(Choice)는? 」

 

미국산 소고기 중 상급 등급인 초이스(Choice)는 아래와 같은 기준을 부합했을 때 초이스 등급으로 결정됩니다.

 

 

◎ 마블링이 '적당', '보통', '소량'으로 판정받았을 경우 (마블링 8~11% 이상)

◎ 성숙도 'A', 'B'등급을 판정받았을 경우

 

 

「 미국산 소고기 품질 등급 중 상급 셀렉트(Select)는? 」

 

미국산 소고기 중 상급 등급인 셀렉트(Select)는 아래와 같은 기준을 부합했을 때 셀렉트 등급으로 결정됩니다.

 

 

◎ 마블링이 '미량'으로 판정받았을 경우

◎ 성숙도 'A', 'B'등급을 판정받았을 경우

 

반대로 가장 낮은 등급인 커터(Cutter) 등급은 마블링이 '거의 없음'과 성숙도 'E'등급을 판정받았을 때 커터로 결정됩니다.

 

 

「 국내에 수입되는 소고기 품질 등급은? 」

 

 

우리나라에 수입되는 미국산 소고기의 대부분은 상급 등급인 'Prime, Choice, Select' 입니다. 

국내에 수입되는 미국산 소고기는 믿고 먹어도 된다는 뜻이겠죠?

미국산 소고기 품질 등급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오늘 저녁은 품질 좋은 미국산 소고기로 맛있는 요리해보는 건 어떨까요?

미국산 소고기 구매할 때는 반드시 Prime과 Choice 등급 꼭 확인해보세요 :-)

 

 

용도별 미국산 소고기 보관법을 자세히 알고 싶다면?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5192039&memberNo=4497251&searchKeyword=%EC%86%8C%EA%B3%A0%EA%B8%B0&searchRank=5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