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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산 고기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미트백과2019-06-07T12:49:10+00:00

소고기를 꼭 먹어야 하는 이유

작성일
2019-04-26 11:07
조회
460
 
 

소고기. 듣기만 해도 입안 가득 고소함이 느껴져 군침이 돌 수밖에 없는 단어죠. 

언제 먹어도 맛난 소고기는 특별한 날이면 더 먹고 싶어지는데요. 

 

지금부터 알려드리는 영양소들을 보자면 ‘소고기를 매일 먹어야 하는 게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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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람 몸에서 물 다음으로 가장 많은 양을 차지하는 단백질은 모든 세포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단백질은 신체의 근육과 장기에 저장되어 조직을 구성하고 재생시키며, 호르몬과 효소를 재생시키기도 합니다.

 또한 단백질은 지방, 탄수화물과 함께 우리 몸이 많은 양을 필요로 하는 영앙소입니다. 

우리 몸의 대부분을 구성하고 있는 근육이나 뼈에 상당히 중요한 영앙소이기 때문이죠. 

 

더불어 피부의 탄력을유지해주는 콜라겐,  몸 곳곳에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의 혈색소 등을 구성하고 

연골, 피부, 혈액, 신경전달물질 등을  생성하는데 도움을 주며, 머리카락이나 손톱까지도 단백질 덩어리입니다.

 

 이렇게 중요한 단백질이 부족하다면 영양소를 제대로 운반하지 못해 두뇌활동이 저하될 수 있고 전체적으로

신진대사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체력 및 의욕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고기에는 체내 흡수가

빠른 단백질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답니다. 

 

ㆍ참고문헌 :  운동 훈련과 단백질 섭취에 따른 골격근 단백질 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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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타민 B12는 적혈구를 만들 때 필요하기 때문에 조혈 비타민이라고도 불립니다. 

 

현대인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빈혈은 주로 철분 부족으로 생기지만 비타민 B12가 부족한 경우에도 생기게 됩니다. 

비타민 B12는 소고기와 같은 동물성 식품에 많이 들어있는데 다양한 효능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다른 비타민 B와 마찬가지로 섭취한 음식을 에너지로 바꾸고

신경계와 소화계를 건강하게 유지시키며 호르몬 분비를 원활하게 해줍니다.

 

 또한 신경세포를 건강하게 유지하고 DNA 생성을 도우며 적혈구의 생산을 활발하게 합니다.

무엇보다도 비타민 B12는 엽산과 함께 사람의 마음을 기쁘게 하고 우울증을 완화하는 등

정신 건강에 많은 도움을 주는데 소고기를 먹으면 기분이 좋아지는 이유에도 관련이 있지 않을까요?

 

ㆍ참고문헌 : Natural Standard Monograph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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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레늄은 우리 몸에 적은 양이 필요하지만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강력한 항산화제로서 면역체계를 높여주는 역할을 하는데 다른 영양소에 비해 사람들의 관심이 적습니다. 

 소고기를 섭취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셀레늄의 항산화 특성은 우리 뇌의 인지 기능이 저하되는 것도 막아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여성의 갑상선 기능을 유지하고, 유산 위험을 줄여준다는 연구 보고도 발표된 바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 E의 흡수를 향상시키고 단백질을 효율적으로 사용 가능하게 하여 눈과 모발 등의  건강을 지켜주는데

효과적이기도 합니다.   적은 양만 필요한 셀레늄이지만 정말 많은 곳에 관여하는 중요한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ㆍ참고문헌 :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ancer Prevention, 셀레늄의 항산화와 항암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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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연은 ‘100가지 가장 중요한 효소' 그룹에 포함되어 있는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아연은 단백질과 탄수화물의 대사와 인슐린의 생성과 면역시스템의 강화를 돕습니다. 

또한 체내의 활성 산소를 제거하여 피부의 탄력을 유지하는데 큰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아연 또한 셀레늄과 같이 미량 필수 영양소이지만 그 때문에 우리 몸에서 하는 역할을 가볍게 보아서는 안됩니다. 

그 이유는 아연이 세포의 복제에 관여하기 때문인데요. 일정량의 아연 섭취는 종양의 형성을 억제 시킬 수 있습니다.

 게다가 면역시스템에도 관여하기 때문에, 해로운 세포를 제거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ㆍ참고문헌 : Natural Standard Monograph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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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타민 B3는 비타민 B군에 속한 8개의 비타민 중 하나로, 니아신으로 불립니다.

 

  니아신은 앞에서도 말했듯 다른 비타민과 함께 우리가 섭취한 음식을 우리 몸이 사용하는 에너지로 바꾸는 역할을 합니다.

 신경계와 소화계가 원활하게 작동하도록 유지하며,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을 돕습니다. 

 

 또한 니아신은 우리 몸에서 항산화제 역할로 산화 스트레스에 대응하며 지방을 처리하고

콜레스테롤 상태를 개선하고 혈압을 낮추는 중요한 비타민입니다. 

 

 니아신은 수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우리 몸에 쓰고 남은 니아신을 몸에 저장하지 않고 내보냅니다. 

그러므로 날마다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니아신이 풍부한 소고기, 다양한 요리로 매일 즐겨보세요!

 

ㆍ참고문헌 : Natural Standard Monograph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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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트레스 등으로 생기는 비알코올성 지방간, 술을 많이 마셔 생기는 알코올성 지방간. 현대인들에게서 가장 흔하게 발견되는 질병입니다.

비타민B6는 지질 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간의 지질 축적을 방지하고 지방간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 지방간 치료에 이용되기도 합니다.

 

 또한 비타민B6은 단백질인 아미노산의 대사에 관여하기에 뇌기능 향상에 도움을 주고

뇌가 수축하는 속도를 감소시켜 치매의 위험을 낮춰줍니다.

 소고기는 단백질과 비타민B6를 모두 섭취할 수 있는 훌륭한 영양 공급원입니다.

 

ㆍ참고문헌 : Natural Standard Monograph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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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소할 수도 있는 영양소 ‘콜린'은 비타민 복합체 아래에 있는 필수 수용성 영양소입니다. 

 

콜린은 세포 구조, 영양 수송 및 신진 대사와 같은 우리 삶의 여러 부분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콜린의 효능 중에는 간 기능 개선, 기억력 증진, 피부 건강에 도움을 주는데 가장 주목할만한 

내용은 바로 태아의 뇌 및 신경계 발달에 큰 역할을 한다는 사실입니다.

 

 콜린은 뇌와 교감 신경계 일부에 필요한 콜린성 뉴런의 생산을 도와주는데 이로 인해

적절한 근육 기능,  좋은 기억력 및 학습에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이유에서인지 임신 및

모유 수유 여성에게 필수적이라는 콜린은 태아의 뇌 및 신경계 발달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ㆍ참고문헌 : 한국영양학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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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철분으로도 친숙한 영양소인 철은 적혈구를 만드는데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적혈구란 피 속에 있는 중요한 혈구의 일종인데, 이 적혈구가 있어야 우리가 숨쉬면서 들이마시는 산소를 운반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을 흐르는 피를 만드는 중요한 재료이기 때문에 철분은 매우 중요합니다. 철분이 부족하면 적혈구가 부족해지고

산소의 운반이 더뎌져 빈혈이 찾아오기도 합니다.

 

 철분과 같은 영양소의 경우 스스로 만들어질 수 없기 때문에 보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철분 영양제보단 맛난 미국산 소고기로 철분을 섭취해보는 건 어떨까요?

 

ㆍ참고문헌 : 청소년기 여학생에서 빈혈 및 철분 영양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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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보플라빈이라고 불리는 비타민B2는 다른 비타민B군과 함께 기본적으로 섭취한 음식을 에너지로 바꾸는 역할을 합니다.

 

 피부와 눈 및 신경계를 건강하게 유지하고 세포의 성장과 적혈구 세포를 생산하는 역할도 하며

우리 몸에서 항산화 작용을 일으켜 각종 질병의 원인인 염증에 대응합니다.

 리보플라빈은 열에 강하기 때문에 요리한 소고기에서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답니다.

 

ㆍ참고문헌 : Journal of Nutrition and Heal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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맛만 있는 줄 알았던 미국산 소고기에 이렇게 다양하고도 좋은 영양소들이 많이 들어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들이 많은 소고기! 이제 건강하고 즐겁게 매일 즐겨보세요. 

미국산 소고기에 건강한 영양소가 가득할 수밖에 없는 이유도 확인하고 다양한 레시피로 즐겨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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