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트백과

고기 상식, 요리 정보, 생활 꿀팁
미국산 고기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미트백과2023-09-01T12:57:32+00:00

설날 음식 레시피 top5

작성일
2019-04-26 10:46
조회
5088
 
 

황금돼지의 해인 2019년도 벌써 한 달이 지난 지금, 1년을 버티게 해줄 황금연휴를 앞두고 있습니다. 

민족 대명절, 설날에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명절 음식입니다. 

지금, 미국육류수출협회에서 미국산 소고기를 이용한 설날 음식 레시피 TOP 5를 알려드릴게요!

 

───────────────────────────────────────────────────────

 

 

 
 

첫 번째 음식은 떡국이에요. 떡국을 먹으면 한 살 더 먹는 기분에 오묘하기도 하지만 그럼에도 우리가 설날에 꼭 먹는 음식 중 하나죠.

 꼭 먹어야 하는 떡국에 미국산 소고기 아롱사태를 사용해 육수를 내면 훌륭한 떡국을 맛보실 수 있을 거예요!

 

ㆍ재료 : 떡국 떡 600g, 미국산 소고기 아롱사태 250g, 계란 2개, 대파 50g, 다진 마늘 1작은 술, 고운 소금 1작은 술

 

1. 미국산 아롱사태는 겉면의 막을 정리한 후 핏물을 살짝 제거해 준비해주세요.

2. 진한 국물을 위해 뚜껑을 열고 아롱사태를 푹 끓인 후, 고기가 익으면 건져냅니다.

(기름을 걷어내며 오래 끓일수록 진한 맛을 느낄 수 있어요)

3. 떡은 물에 한 번만 헹궈서 체에 밭쳐 물기를 빼요.

4. 아롱사태로 낸 소고기 육수에 씻어 놓은 떡과 어슷 썬 대파를 넣고 끓여줘요.

(개인 기호에 따라 소금, 다진 마늘 등을 넣어 간을 맞춰주세요.)

5. 떡이 쫄깃해질 때까지만 끓여줘요.

(떡이 바닥에 눌어붙지 않도록 국자로 계속 저어주는 게 중요해요.)

6. 충분히 끓여낸 떡국을 그릇에 담고 아롱사태, 계란, 김 등 떡국에 올릴 고명들을 채 썰어 얹으면 완성이에요. 

(육수를 낸 아롱사태는 결 반대 방향으로 썰어 고명으로 얹어 먹으면 훌륭한 떡국을 맛볼 수 있어요!)

 

───────────────────────────────────────────────────────

 

 

 
 

두 번째 음식은 명불허전 명절 면요리인 잡채에요. 그냥 먹어도 맛있고 밥과 함께 반찬으로도 먹을 수 있는

달콤 짭조름한 잡채는 먹는 순간 없던 입맛도 돌아오게 하는 음식이에요!

 

ㆍ필수 재료 : 당면(100g), 목이버섯(3장), 말린표고버섯(3장), 미국산 소고기 부채살(100g)

ㆍ선택 재료 : 피망(1개), 붉은 파프리카(1/2개), 양파(1/2개), 당근(1/4개)

ㆍ고기, 버섯 밑양념 : 설탕(1)+간장(3)+다진 파(0.5)+다진 마늘(0.3)+참기름(0.3)+깨소금(0.2)+후춧가루(약간)

ㆍ당면 양념 : 설탕(0.3)+간장(1)+참기름(1) 양념 소금(약간), 참기름(0.3), 통깨(0.2), 후춧가루(약간)

*밥 숟가락 계량 기준

 

1. 당면은 찬물에 30분간 불리고, 목이버섯과 표고버섯도 미지근한 물에 부드럽게 불려주세요.

 2. 피망, 파프리카, 양파, 당근은 모두 곱게 채 썰어주세요.

3. 소고기 부채살은 전반적으로 밝은 선홍색을 띠며 지방질이 밝은 흰빛으로 얇고 가늘게 많이 퍼져있는 것이 좋아요.

4. 목이버섯은 먹기 좋게 찢고 소고기와 표고버섯은 곱게 채 썰어 함께 양념장에 버무려주세요.

5. 끓는 물에 당면을 삶아 건져 찬물에 비벼 씻은 뒤 먹기 좋은 길이로 잘라 당면 양념에 버무려주세요.

6. 중간 불로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파, 피망, 파프리카+당근, 당면 순으로 각각 볶아주세요.

7. 양념에 버무린 고기와 표고버섯을 볶아 꺼내주세요.

8. 모든 재료를 담아 참기름(0.3), 통깨(0.2), 후춧가루(약간)로 양념해 버무려주면 완성이에요.

 

───────────────────────────────────────────────────────

 

 

 
 

세 번째 음식은 소갈비찜이에요. 명색이 명절 음식인데 고기가 주재료인 음식이 빠지면 섭섭하겠죠? 

언제 먹어도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소갈비찜은 양도 푸짐해 온 가족이 둘러앉아 배부르게 먹기 좋아요.

 

ㆍ필수 재료 : 미국산 소갈비(800g) 

ㆍ고기 밑양념 : 대파 잎(1대),  배(1/2개), 밤(8개), 당근(1/2개), 무(150g), 은행(8개) 

ㆍ양념 : 통후추(0.3), 청주(3)

ㆍ양념장 : 간장(8)+설탕(3.5)+다진 파(3)+다진 마늘(2)+깨소금(0.5)+참기름(1)+후춧가루

*밥 숟가락 계량 기준

 

1. 갈비는 뼈가 너무 두껍지 않고 살이 많이 붙어있는 것으로 고르세요.

 마블링이 적당하고, 자른 뼈의 단면에 피가 많이 고이지 않은 것으로 선택하면 육질이 부드럽고 고소하답니다.

2. 토막 친 갈비는 2시간 동안 찬물에 담가 핏물을 빼주세요. 중간에 한두 번 물을 갈아줘야 깔끔하게 빠져요.

3. 끓는 물(10컵)에 갈비와 대파 잎, 통후추를 넣고 중간 불에서 30분간 삶은 뒤 갈비는 건져 칼집을 넣어주세요.

4. 배를 강판에 갈아 삶은 갈비에 넣고 30분간  재워주세요.당근과 무는 밤 크기로 잘라 모서리를 깎아 둥글게 만들어주세요.

 5. 은행은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약한 불에서 파랗게 볶아 껍질을 벗겨주세요.

6. 냄비에 재워둔 갈비, 밤, 당근, 무와 양념장을 넣고 갈비 삶은 물을 잠길 만큼 붓고 중간 불로 끓이고, 

국물이 어느 정도 졸아들면 약한 불로 줄여 뭉근하게 국물이 자작해질 때까지 익히면 완성! 

 

───────────────────────────────────────────────────────

 

 

 
 

네 번째 음식은 호박전이에요. 그냥 먹어도 맛있는 호박전에 미국산 소고기가 더해지면 어떨까요?

 씹을수록 고소한 소고기 호박전 레시피를 알려드릴게요.

 

ㆍ필수 재료 : 애호박(1개), 미국산 척아이롤(50g), 달걀(2개), 밀가루(1/2컵) 

ㆍ선택 재료 : 풋고추(1개), 붉은 고추(1개)  ㆍ양념 : 소금(0.5), 후춧가루(약간)

ㆍ초간장 : 간장(1.5)+식초(0.5)

*밥 숟가락 계량 기준

 

1. 애호박은 동그란 모양을 살려 썬 뒤 가운데 구멍을 내고 소금(0.3)에 살짝 절여주세요.

2. 중간 불로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소고기를 넣어 소금(0.1), 후춧가루(약간)로 간하며 물기 없이 볶아주세요. 

3. 달걀은 소금(0.1)을 넣고 풀고, 고추는 네모난 모양으로 잘게 썰어 준비해 주세요. 

4. 볶은 척아이롤에 달걀물을 고기가 흩어지지 않을 정도로만 넣어 섞어주세요.

5. 호박의 물기를 제거하고 앞뒤로 밀가루를 묻히고, 여분의 가루는 털어내주세요. 

6. 약한 불로 달군 팬에 식용유(2)를 넉넉히 두르고 호박을 달걀물에 담갔다 건져 올리세요.

7. 가운데 구멍에 고기를 채워 올리고 고추로 장식해주세요.

8. 밑면이 노릇하게 익으면 뒤집어 익히고 접시에 옮겨 초간장을 곁들여 내면 완성!

 

───────────────────────────────────────────────────────

 

 
 

다섯 번째 음식은 만들기 쉽지만 풍부한 고기 맛을 느낄 수 있는 육전이에요. 

육전은 만드는 방법이 매우 쉽기 때문에 어떤 질 좋은 고기를 사용하느냐가 요리에 큰 영향을 미쳐요.

 

ㆍ필수 재료 : 미국산 소고기 부채살(200g), 배 (½개), 파프리카 (½개), 양파 (½개), 참쌀가루, 달걀

ㆍ소스 재료 : 간장 1작은 술, 식초 2작은 술, 꿀 1작은 술, 연겨자 1작은 술, 맛술 1작은 술

 

1. 배, 파프리카, 양파 채 썰어 준비해요.

(양파의 아린 맛을 빼기 위해 찬물에 담가도 좋아요.)

2. 얇게 썬 부채 살에 소금, 후추로 밑 간을 해요.

3. 찹쌀가루를 입혀요.

4. 달걀물을 입혀요.

5. 예열 된 팬에 기름을 두르고 부채살을 지져요.

6. 볼에 소스 재료를 넣어 소스를 만들어요.

7. 지져낸 부채살에 준비한 채소를 곁들이면 완성이에요.

───────────────────────────────────────────────────────

 

 

 
 

오늘은 초간단 설날 음식 레시피 TOP 5를 알려드렸어요! 이번 연휴에 쉽고도 든든한 명절 음식 따라 해드시고 2019년 풍족하게 시작하세요!

 

 

전체 0